본문 바로가기
투자 성장기록

2021 맥쿼리인프라 주가, 배당금, 배당일

by 나의달님 2021. 5.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나의 달님입니다.

저는 미국 주식 제외 국내 주식에서는 배당금을 목적으로 크게 두 가지 종목을 매수하고 있습니다. 이 둘은 바로 삼성전자와 맥쿼리인프라인데요, 맥쿼리인프라는 주가변동성은 적으면서 배당금 지급액이 높은 주식으로 소위 말해 적금 주식으로 유명합니다. 제가 맥쿼리인프라 주식 보유 수량을 꾸준히 늘려가기로 결심했기에 오늘은 관련 포스팅을 한번 준비해보았습니다.

맥쿼리인프라는 일반인에게는 생소한 이름이지만 국내 배당주에 관심 있으신 분이라면 한번은 반드시 들어본 인기 있는 투자처이기도 합니다. 그럼 최근에 항간의 큰 관심을 받고 있기도 한 맥쿼리인프라 간략한 기업 정보에 더해 주가, 2021년 배당금, 배당일을 함께 알아볼까요?

1. 맥쿼리인프라 기업 정보

2002년 12월에 설립된 맥쿼리인프라의 정식 명칭은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입니다. 홈페이지 소개에 따르면 맥쿼리인프라는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에 의해 설립된,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상장 인프라 펀드"입니다.

※민간투자법(민투법)이란? 국내 사회기반시설 사업에 민간 참여를 보다 확장시켜 사회기반시설의 확충, 운영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된 법. 국내 투자만 허용된다.
※ 이어지는 시각 자료는 별도의 표기가 없을 경우 모두 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맥쿼리인프라 공식 홈페이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infrastructure (사회기반시설), 즉 우리가 매일 접하는 유료 도로, 터널, 항만, 교량, 철도 등 꼭 필요한 사회기반시설 사업(신설, 증설, 개량 및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공급하고, 그 운영 수익 등을 통해 생긴 이익을 배당, 이자 등으로 회수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인프라 펀드 중 상장된 곳으로는 맥쿼리인프라가 유일합니다. 국책사업에 투자하여 수익을 올린다는 상당히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자산운용사 및 개인투자자들에게도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첨언하자면 맥쿼리는 최소운영수입보장이라는 제도(MRG: Minimum Revenue Guarantee)의 수혜자인지라 예상 운영수입보다 실제 운영수입이 적을 경우, 정부가 일정 수준을 보장해주기에 더욱 투자 리스크가 낮아지는 측면이 있습니다. 단, 이 MRG는 투자 사업마다 모두 종료되는 시점이 다르기 때문에 확인해보시는 편이 좋습니다. 위의 차트에서 정부 재정지원 적용 기간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아무리 안정적인 종목이라고 해도 종목을 매수한 이후에도 계속해서 사업 동향을 살펴봐야만 합니다. 만약 수익성 높은 자산의 정부지원이 만료되었는데 이용량이 대폭 적어지게 되면 그만큼 큰 타격을 받을 수도 있으니까요. 또한 어떤 신규 자산에 투자하는지, 즉 앞으로의 전망도 알아봐야만 합니다. 예컨대 맥쿼리인프라는 2020년, '부산신항만 제2 배후도로'에 1,107억원을 투자한다고 공시하였는데 이는 매우 사업성이 높은 자산으로서 긍정적인 변화라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서울 동북선 도시철도 신규 사업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맥쿼리인프라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한번 살펴볼까요?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등 낯익은 이름들이 많이 보이시죠?

 

2020년 12월 기준

정말이지 국내 곳곳의 자산이 맥쿼리인프라의 수익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투자자에게 좋은 소식은 맥쿼리인프라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선방하고 있으며, 주가가 현재 상승세에 있다는 점입니다. 맥쿼리인프라 주가는 올해 들어서 10% 넘게 올랐으며, 기업이 받은 이자 수익과 배당 수익이 증가하면서 올해 1분기 1533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올렸다고 합니다(전년 동기 대비 17.8% 증가한 꼴임).

2. 맥쿼리인프라 주가, 배당금, 배당일

네이버 검색 맥쿼리인프라 주가

주가는 5월 21일 종가 기준 12,050원인데요, 맥쿼리인프라 주가는 변동성이 아주 낮기에 시세차익보다는 배당금을 보고 투자하는 기업입니다.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이 맥쿼리인프라의 단점이라면 단점이겠죠..

 

하지만 곧 코로나가 끝날 것이란 기대감이 앞으로의 주가에 반영될 것 같습니다.

네이버 검색 차트

맥쿼리인프라 차트를 볼까요? 10년 이상의 기간을 두고 거시적으로 보면 어느 정도 등락은 있지만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맥쿼리인프라는 배당금 측면에서 상당히 매력적인 종목입니다. 1만원 대 초반으로 일반투자자가 매수하기에 그렇게 부담스러운 주가가 아니면서도 배당수익률이 무려 약 6%가 넘기 때문인데요, 전문가들은 이 수치도 계속해서 상승할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저는 삼전 살 총알이 없으면 그보다 주가가 훨씬 낮은 맥쿼리를 사면서 마음을 달래고 있습니다. ㅎㅎ;

맥쿼리인프라 배당금

맥쿼리인프라는 반기배당을 시행하고 있어, 배당기준일은 매년 6월 말, 12월 말 이렇게 두 번 있습니다. 2014년부터 2020년에 이르기까지 계속해서 반기배당을 고수해왔습니다.

작년(2020년)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배당금은 상반기 360원, 하반기 360원으로, 1년간 1주당 배당금은 720원이었습니다. 소문난 고배당주답죠? 이는 2019년 1주당 700원의 배당금에서 소폭 상승한 것으로, 이렇듯 맥쿼리인프라는 매년 꾸준히 배당금 지급액을 늘리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간 연간 배당금을 살펴보자면, 2018년에는 622원, 2017년에는 540원, 2016년에는 400원이었습니다. 배당금 상승이 체감되시나요? 물론 매년 상승했던 것만은 아닙니다. 2015년에는 464원이기도 했으니까요.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계속해서 배당금이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전반적인 배당금 지급 정보를 정리해보겠습니다.

맥쿼리인프라 반기배당 실시
배당기준일 6월 말 & 12월 말
배당금 지급일 8월 말 & 다음 해 2월 말
배당금(2020년) 720원
배당수익률 약 6.12% (2020년 기준)

그리고 2021년 맥쿼리인프라 배당금 지급 정보입니다.

년도 분기 배당기준일 배당락일 배당금 지급일
2021 상반기 6월 30일 6월 29일 360원 (예상) 8월 말
2021 하반기 12월 31일 12월 30일 360원 (예상) 다음 해 2월 말


※ 이 글의 목적은 전적으로 정보 제공에 있으며 결코 특정 종목 매수 권유가 아닙니다. 모든 투자 행위의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반드시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