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성장기록

미국배당주: 리얼티인컴 배당금

by 나의달님 2022. 3. 7.
반응형

리얼티인컴-섬네일
리얼티인컴-섬네일


안녕하세요, 나의 달님입니다.

 

제가 지난번에 "티스토리 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 수익 중간점검"이란 글을 쓰면서 제가 구글에서 받은 돈, 일명 구글 급여를 리얼티인컴 투자에 쓰고 있다고 말씀드렸었습니다. 네이버에서 번 돈도 앞으로 리얼티인컴 투자로 쓰려고 합니다! (아님 애플 사 모으기!!)

(포스팅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티스토리 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 수익 중간점검 (tistory.com))

 

리얼티인컴은 미국주식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거의 다 알고 있는, 대표적인 월배당주입니다. 월배당주? 네, 매달 배당금을 지급하는 종목이란 말입니다. 매달 배당금 받는 재미가 정말 짜릿합니다. 그리고 배당주이다 보니 현재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임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여타 성장주만큼 빠지지는 않은 상태입니다. 크.. 방어력!

 

제가 오랫동안 지켜본 뒤 말씀드리건대, 보통 리얼티인컴 주가는 65달러에서 72달러 사이를 왔다 갔다 합니다. (이 기업의 주가는 예전에 80달러 초반대까지 간 적도 있습니다.) 이것도 싸게 대량 사놓으면 나중에 올랐을 때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리얼티인컴을 모아가는 사람들은 지금의 조정장을 줍줍 기회로 삼고 있습니다. 

 

오늘은 리얼티인컴의 실적발표 결과 정리 및 2022년 배당금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 

 

오늘의 포스팅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리얼티인컴 실적발표 결과 (2021.4분기)

2. 2022년 리얼티인컴 배당금 


1. 리얼티인컴 실적발표 결과 

리얼티인컴-차트-5년
리얼티인컴-차트-5년

리얼리인컴 차트 (5년)

리얼티인컴-실적발표
리얼티인컴-실적발표


- 요약: FFO와 매출이 컨센서스를 작게나마 상회하면서 안정적인 모습이 그려졌습니다. 실적 성장률도 20% 위로 예상이 되어 펀더멘털도 괜찮고, 22년도 가이던스 또한 문제없어 보입니다. 

 

* FFO란? 미국 리츠협회에서 만든 별도의 수익 지표. 사업 운영수익(Funds From Operations)을 의미. 현금창출력으로 볼 수 있음. 


2. 2022년 리얼티인컴 배당금 

리얼티인컴은 이름에서도 아실 수 있다시피 대표적인 리츠 기업이며, 이 기업의 수익은 부동산 투자에서 비롯됩니다. 

리얼티인컴-top20-고객
리얼티인컴-top20-고객

위는 리얼티인컴의 top 20 고객 목록입니다. 익숙한 이름이 보이시나요~?

 

리얼티인컴은 94년 미국 뉴욕거래소 상장 이래 매월 빠짐없이 배당금을 지급한 바 있습니다. 25년 이상이라는 긴 시간 동안 배당금을 꾸준히 증액 및 지급했습니다. 이러한 기준에 속해 "배당 귀족"이라 칭하기도 합니다. :) 

리얼티인컴-사이트
리얼티인컴-사이트

리얼티인컴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배당 관련 정보가 똭! "동네 사람들 이거 보세요~"라는 식으로 공개되어 있습니다.

배당친화적인 기업 성격에 굉장히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을 보시면 리얼티인컴의 현재 주가가 나옵니다. 리얼티인컴의 티커는 O로, 주가는 약 66불로 형성되어 있네요. (미국 기준 3월 2일 정규장)

리얼티인컴-배당금
리얼티인컴-배당금

리얼티인컴의 배당금은 1주당 0.2465달러입니다. 그리고 이는 1년으로 따지면 1주당 2.958달러입니다.

 

그렇다면 배당금을 받으려면 언제 매수해야 하고, 또 언제 받을 수 있는 것일까요? 

Seeking Alpha에서 배당금 지급 이력을 찾아보았습니다.

리얼티인컴-배당이력
리얼티인컴-배당이력

표의 맨 앞 항목인 Declare Date는 배당선언일이라 합니다. 이는 이사회에서 배당금의 금액과 지급일 등을 발표하는 날이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Ex-Div Date(Ex-Dividend Date)는 배당락일, Record Date는 배당금 지급 기준으로 삼는 주주명부가 확정되는 날입니다. 마지막으로 Pay Date는 배당금 지급일에 해당합니다. Frequency를 보시면 Monthly라고 적혀있지요. 네, 매월 지급되는 거 맞습니다. 그리고 그 옆에는 금액이 상세하게 적혀있지요. :)

 

배당금을 받으려 주식을 매수한다면, 배당락일 전에 주식을 사야만 합니다. 날짜가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배당락일은 월초~월말에 위치하고 있고, 실제 배당금 지급일은 매달 14~16일, 즉 매달 중순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알아두셔야 할 점은, 우리나라 시간으로 15일에 배당금이 증권사 계좌로 들어오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그 이유는 리얼티인컴은 엄연히 미국주식이고, 위에 표기된 시간은 모두 현지(미국)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내 계좌에 실제로 들어오기까지 어느 정도 딜레이가 생기는 것이랍니다. 느긋하게 기다리는 게 좋겠지요?

 

또한 배당소득세로 인해 금액이 예상한 것보다 적을 수도 있다는 점, 미리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 :) 


지금까지 미국 배당주, 대표 월배당주 리얼티인컴의 실적발표 결과, 2022년 배당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국 배당주에 관심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