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심 가득 후기

스마일라식회복, 시력보호 방법 정리

by 나의달님 2022. 3. 1.
반응형

시력보호방법-섬네일

시력보호안경? 시력보호 모니터? 시력보호방법 같이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나의달님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썼지만, 저는 작년에 스마일라식 수술을 받았고, 각막 강화술까지 같이 받는 등 시력저하를 막기 위해 나름의 노력을 했는데도 6개월이 채 되지 않았는데 시력 저하가 와서 현재 약물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의사 선생님께서는 제가 관리를 잘못했다기보다는 제 눈이 회복력이 좋아서 원래 상태로 되돌아가려고 하기 때문이라 설명하셨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수술을 준비하면서, 그리고 수술을 하고 나서 그동안 이것저것 들은 시력 보호 방법을 여러 가지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수는 일상에서 제가 직접 실천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시력이 좋아진다는 것보다는 시력을 보호할 수 있는 일상의 방법들이라 보는 것이 더 정확하겠습니다. :)

오늘의 포스팅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마일라식 약물치료 후기
2. 시력좋아지는법


1. 스마일라식 약물치료 후기

저는 스마일라식 후 시력저하로 인해 현재 약물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이제 두 달 되었습니다. 수술해주신 의사 선생님께서 3개월 약물을 써보자고 하셨었고요(시력저하 관련 포스팅: 스마일라식 시력저하 / 라식 후 시력저하 약물치료 (tistory.com)). 이 포스팅을 요약하자면, 제가 수술을 하고 좋아진 시력으로 잘 지내다가 어느 날부터 "이게 왜 안 보이지?" 이런 것들이 하나둘 생겼었고, 제가 아무 준비도 하지 않고 안과에 가면 또 시력에 이상 없다고 할까 봐 자주 가는 안경원에서 시력 검사를 미리 하고 갔었습니다. 안경원에서 시력 검사를 하니 당시 0.5, 0.7이 나왔었습니다(단골이라서 그런지, 아니면 원래 안 받는 건지 무료로 해주셨습니다). 수술했던 안과에 가서 이 결과를 말하자 문제의 심각성을 느끼셨고, 결국 약물치료를 제안받았습니다. (근데 정말 수술 전 시력이 워낙 나빴어서 시력저하가 왔음에도 불구하고 일상에서 감사함을 느끼면서 생활했고 크게 지장도 없었습니다..)

이에 따라 후메론, 도티몰이라는 안약을 매일 넣고 있습니다(이 안약들은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못 삽니다). 제가 한 달이 지나고 병원에 갔을 때 시력 검사를 하니 약물치료를 하기 전보다 더 잘 보이는 게 느껴지더라고요. 이게 얼마나 오래갈지는 모르지만, 확실히 약물치료가 효과를 내고 있기는 합니다.

참고로 저는 수술 안과가 먼데 안약 중에 하나를 먼저 다 써버려서 어떻게 할까, 많이 고민을 했었는데, 안과에서 받았던 환자 처방전을 가지고 가까운 안과에 가서 "제가 시력저하로 약물치료 중인데 이걸 다 써버렸다.. 그런데 수술 병원은 너무 멀다"라고 상황 설명을 하니 흔쾌히 처방을 해주셨습니다. 혹시 저처럼 도티몰이나 후메론 중에 하나를 먼저 써버려서 걱정하시는 분들은 환자처방전을 가지고 가까운 안과로 가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환자 처방전을 버리지 말고 잘 보관하심 큰 도움이 될지도 모릅니다!


2. 시력좋아지는법

제가 그동안 들었던, 혹은 직접 실천하고 있는 시력을 보호하는 방법을 몇 가지 정리해보겠습니다. :)

1. 시력보호안경 쓰기
저는 수술이 끝난 바로 다음날 안경원에서 안경을 맞췄습니다. 안경을 벗으려고 수술을 한 것인데 안경을 맞춘다는 게 조금 아이러니하긴 하지만, 어차피 도수 없는 안경이라 존못이 되지도 않고, 집에서만 노트북 작업하거나 공부할 때 쓰고 있습니다. 도수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심리적인 요인 때문인지 이걸 쓸 때랑 안 쓸 때 느껴지는 또렷함의 정도가 다른 것 같습니다. 저는 자외선, 블루라이트, 근적외선 모두 차단하는 안경을 사서 조금 돈을 들였었습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이 필요한지에 대한 논란이 있지만 무튼 자외선과 근적외선 모두 차단해준다니 저는 없는 것보다는 훨씬 나은 것 같다고 느낍니다. 등산 가거나 할 때에도 눈을 보호하기 위해 선글라스나 안경을 착용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2. 핸드폰 글자 크기 크게 하기
핸드폰 글자는 역시 작은 게 예쁘긴 하죠. 하지만 우리도 모르게 작은 글자를 읽느라 더 가까이 보고, 더 집중해서 읽게 되고, 그로써 눈에 피로도를 더 주고 있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어르신들 만큼 크게 하라는 것은 아니지만 지나치게 작은 폰트로 핸드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조금을 크기를 조절하여 눈이 더 편하게 만드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또한 컴퓨터 작업할 때에도 화면 확대를 해서 시원하게 보는 게 근시 악화를 막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책이나 컴퓨터, 노트북, 핸드폰을 너무 가까이에서 보지 말고 일정 거리를 유지하고 보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습니다.

3. 눈에 휴식 시간을 & 눈운동하기
라식 상담을 받을 때 상담 언니가 그러시더라고요. 공부하거나 컴퓨터 작업할 때 50분 집중하고 10분은 멈춰서 먼 곳을 바라보면서 눈을 좀 쉬게 해 주면 큰 도움이 된다고요. 그런데 이게 생각보다 지키기 어렵습니다. 10분 동안 먼 곳을 바라보면 일의 흐름이 끊기는 것 같고 괜히.. 하지만 일정 시간마다 작업을 멈추고 조금씩 눈을 편하게 쉬게 해주는 습관을 들이면 역시 좋겠죠? 저는 추가로 버스 같은 거 탈 때 가만히 앉아있기 않고 눈동자를 굴려주면서 눈 운동을 해주는 편입니다. 예전에 알라딘에서 시력 좋아지는 책을 산 적이 있는데 거기 안구를 운동시키는 다양한 활동들이 있더라고요. 눈도 운동이 필요합니다. 온찜질을 해주는 것도 좋겠고요. 제 친언니는 블레파졸이라는 제품을 사용해서 눈 세척(기름샘 청소)도 한답니다. :) (이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눈 운동하는 방법: 9 단계 (이미지 포함) - wikiHow)

4. 눈에 좋은 영양제 챙겨 먹기
눈에 좋은 영양제를 아이허브에서 시켜먹고 있습니다. ([눈영양제 추천] 눈에 좋은 영양제 추천 (tistory.com)) 영양제 말고도 블루베리처럼 눈에 좋다고 알려진 음식들을 챙겨 먹으면 도움이 되겠죠?

5. 노트북/컴퓨터 시력보호 필터, 거치대 사용하기

모니터 화면보호기 / 사진 출처는 아래에 표기함

저는 클린에이지라는 곳에서 노트북 화면보호기를 거치형으로 사서 쓰고 있습니다. 링크 걸어드렸습니다. 이건 정말 내돈내산입니다!!! 저는 제 직장 거, 집에서 쓸 거, 그리고 친구 거까지 무려 세 개를 구매했습니다. 확실히 눈의 피로도가 덜한 느낌입니다. 링크는 위에 걸어드렸습니다. 네이버페이 쓰시는 분들은 네이버에 검색하시면 나올 거예요. 저도 후기 모두 읽어보고 샀습니다! 가끔 직장에 안경을 가지고 가지 않아도 이것 덕분에 조금 눈 걱정을 덜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위의 사진처럼 다른 메모지 같은 것도 붙여놓을 수 있어요. ㅎㅎ 물론, 화면보다 큰 거치대를 산다면 말입니다.

6. 인공눈물 사용하기
인공눈물을 너무 박하게 사용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안과에서 수술해주신 선생님도, 약국에서도 인공눈물을 특히 겨울에, 건조한 환경에서 수시로 넣어줄 것을 당부하셨습니다. 제가 하루는 "도대체 얼마나 많이 써야 하는 건가요?"라고 물으니 하루에 6개 정도까지도 괜찮다고 하셨습니다. 스마일라식 수술하기 전에는 인공눈물을 전혀 쓰지 않았었는데 요즘에는 건조하다고 느끼면 틈틈이 인공눈물을 사용합니다. 또 안과에 정기적으로 가서 인공눈물을 세 통씩 받아옵니다(약국보다 안과에서 대량으로 받는 게 더 싼 거 아시지요?). 건조하면 일시적으로 시력 저하가 느껴질 수 있으니 건조하지 않도록 잘 관리해주어야겠죠?

7. 주기적으로 안과 검진 가기
사는 데 문제가 없어도 정기적으로 안과에 가서 안질환, 시력을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8. 눈 자주 깜빡이기
눈을 자주 깜빡이는 습관을 들이면 건조함을 막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앞에 말했듯이 너무 가까이서 무언가를 오랫동안 보는 습관도 고치는 게 좋습니다.

9. 핸드폰 사용 시간 줄이기
이건 마지막 조언입니다. 핸드폰이 정말 시력 저하에 큰 몫을 하는 거 아시지요. 특히 자기 전에 스마트폰 하다가 자는 버릇을 고치면 다음날 일어날 때 눈의 상태도 훨씬 좋을 것입니다. 핸드폰만 언급했지만 불필요한 전자기기 사용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시력좋아지는법, 정말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죠. 지금까지 제가 실천하고 있는 시력보호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주변에 스마일라식 수술을 받은 사람이 많고, 저희 집만 해도 저를 포함해 세 명이나 시력교정술을 받았습니다.. 그만큼 현대인은 자칫하면 좋은 시력을 잃기 쉽다는 얘기지요. 제가 제시해드린 팁들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올바른 습관을 들여서 우리 시력을 잘 관리해봐요! :)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