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조금 자기반성도 하고 앞으로의 계획을 세우고자 제가 현재 월급 외 (무자본) 부수입을 창출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한 번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일을 시작한 지 어느덧 2년이 넘었지만 첫 2년 동안은 그렇게 큰돈을 저축하지 못했습니다. 해외여행도 가고, 돈을 번다는 느낌에 신이 나 이것저것 사다 보니 항상 돈이 부족했습니다. 물론 배우고 싶었던 것들도 아낌없이 배웠습니다. 코로나가 시작된 뒤로 어느 심각한 시기에, 저는 두 달 동안 월급이 25% 삭감되기도 했습니다. 이후 상황이 좋아졌을 때 일부 금액을 돌려받기는 했지만, 이러한 경험은 저로 하여금 정신을 똑바로 차리고 내 살길을 찾아야 한다는 가르침을 주었습니다.
그간 많이 노력하여 부수입이 어느 정도 생기긴 했지만 제 소비가 그만큼 늘어난다면 말짱 도루묵이겠지요? 정말이지, 현명하게 돈을 벌고 소비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오늘 포스팅으로써 더 동기부여가 되기를! 1억을 얼른 모을 수 있기를!
현재 상황 파악
1. 정기 소득
안정성 有
1-1. 정규직 소득: 월~금 오후 1시~7/8/9시 (요일마다 상이함. 현재 압도적으로 가장 큰 수입의 원천임.)
안정성 無
1-2. 네이버 블로그 애드포스트 수입: 매월 2만 원~4만 원 사이 (심지어 인플루언서인데도 이렇답니다..ㅎ)
1-3. 티스토리 애드핏 수입: ??? (아직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얼마가 될지 모르겠습니다.)
1-3. 쿠팡 파트너스 수입: 매월 1만 원~2만 원
2. 비정기 소득
2-1. 프리랜서 아빠 견적서 작성 및 기타 잡무: 매월 1만 원~5만 원 사이
2-2. 네이버 엑스퍼트 전문가 서비스 제공: 매월 다를 예정. 첫 번째 달은 10만 원 정도 벌었음.
3. 투자 소득
3-1. 배당주 위주로 투자: 돈으로 돈 벌고 싶어서 배당주에 투자합니다. 두 종목만 일단 말하자면, 국내주식으로는 삼성전자 우선주 276주(분기 배당) & 미국주식으로는 리얼티인컴 20주(월 배당) 보유 / 이외 맥쿼리인프라, 키움증권 주식도 소량 가지고 있음.
나아갈 방향
1. 정기 소득
안정성 有
1-1. 정규직 소득: 나름 매년 10%씩 연봉을 늘려왔고, 내년에는 10%가 넘는 인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미 승진 제안을 받았기 때문에 아마 큰 이변만 없다면 내년도 1년 더 근무할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1-2. 네이버 블로그 애드포스트 수입: 앞서 말했다시피 네이버 인플루언서인데도 포스팅 주제가 돈이 안 되는 주제이다 보니 몇몇 포스팅에 프리미엄 광고가 달렸어도.. 매달 2~4만 원 정도밖에 못 벌고 있습니다. 또 제 고집, 즉 블로그 고유의 정체성을 헤치기 싫어서 체험단 등 다른 홍보 활동은 일절 하지 않고 있기에 더욱 그렇습니다. 하지만 예전에는 포스팅 빈도가 매우 낮았다면, 올해 초반부터 1일1포스팅을 실천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그렇게 할 예정입니다. 존버는 승리한다고, 1일1포스팅 우직하게 하고, 또 동시에 좀 더 전략적으로 블로그 관리를 하면 언젠가는 큰 도약을 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애초 수익 때문에 시작한 것도 아니고, 제 전문 분야 포트폴리오나 마찬가지라서 아직은 적은 수입에 크게 연연하지는 않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로는 퍼스널 브랜딩 쪽으로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올해 안으로 디자이너를 섭외하여 제 개성을 표현해줄 캐릭터도 하나 만들어서 블로그에 쓰려고 합니다.
1-3. 티스토리 애드핏 수입: 네이버는 수익형 블로그가 아니기 때문에 원 없이 원하는 글을 쓰고자, 그리고 어느 정도 수익을 맛보고자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했습니다. 이 블로그는 잡블로그로 갈 예정입니다. 애드핏은 이미 달았고, 이제 애드센스를 달기 위해 분투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수익성이 높은 경제 관련 글들도 많이 써보려고 합니다. 계속해서 블로그 및 경제 공부를 진행할 예정이며, 네이버 블로그 1일1포스팅만으로도 벅차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는 짬이 날 때마다, 1주일에 2번 정도 업로드를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애드센스까지 달게 되면 네이버 블로그 애드포스트와의 수익 비교 글도 써보려고 합니다.
1-3. 쿠팡 파트너스 스입: 얘는 큰 변화 없이 계속 1~2만 원일 것 같습니다. 아주 귀여운 용돈입니다.
2. 일회성 소득
2-1. 프리랜서 아빠 견적서 작성 및 기타 잡무: 견적서 하나당 1만 원으로 서로 정했습니다. 아빠가 앞으로 견적서를 찾을 일이 많길 바랍니다! 이외에도 가끔 이것저것 시키시고 용돈을 주십니다(해외직구 같은).
2-2.네이버 엑스퍼트 전문가 서비스 제공: 엑스퍼트 전문가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만 아직은 일에 치여 활발하게 활동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초반 제외 주문도 들어오지 않고 있기에 일단은 개설을 한 것에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상품 페이지도 정돈하고 좀 더 본격적으로 시작한다면 꽤 좋은 수입의 원천이 될 수 있겠습니다.
3. 투자 소득
3-1. 배당주 위주로 투자: 앞으로도 국내/미국 배당주 위주로만 장기적으로 보고 투자하려고 합니다(단타X). 주식을 왜 더 일찍 시작하지 않았을까, 조금 후회가 되지만 그래도 늦게라도 시작한 게 어디냐며.. 개인적으로는 삼전우 콜렉터가 되고 싶은, 1,000주를 모으고 싶은 야심이 있습니다. 시세차익은 무시하고 배당금만 따져봐도 제 수입 원천 중 2위를 차지하며, 잊을만하면 입금되어 돈 모으기 의지를 높여주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너무 좋아서 매월 월급 받으면 꾸준히 주식을 살 예정이며 주식 공부 또한 꾸준히 해야겠습니다.
이렇듯 저는 월급 및 배당금을 제외하면 자잘한 수입의 원천들이 있는데요, 이 친구들을 무시하지 않고 잘만 모으면 그래도 언젠가 큰 빛을 발할 것 같습니다.
3-2. 가능성 높은 기업 공모주 청약 최대한 많이 참여하기
도움이 될 작은 습관들
1. 버스 기다리는 동안 편의점 가지 않기
2. 물건 사기 전에 꼭 필요한 것인가, 자문하기 (특히 옷 사는 것 자제하기): 살아가는 데 생각보다 많은 게 필요하지 않다.
3. 신한페이판 & 캐시워크 (앱테크) 빠짐없이 참여하기
4. 블로그 포스팅 주제 노트에 끊임없이 기록하고 연구하기
5. 안 보는 책은 알라딘 중고서점(온라인)에 내놓기
6. 네이버 웹툰 미리 보기 결제하지 않기
야심
1. 전자책 출간하기 (~2022년)
2. 전문 분야 자격시험 2개 만점 받기 (~2022년): 몸값 높이기! 내 분야에서 최고 되기!
3. 사진 공부해서 내 사진 온라인으로 판매하기
'투자 성장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주식 배당주 투자: 미국 배당왕 종목 소개 (Dividend Kings List) (0) | 2021.05.02 |
---|---|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까지 (나의 애드센스 통과 방법, 첫수익 인증!) (9) | 2021.05.01 |
주식 용어 배우기: 예수금, 증거금, 미수금, 반대매매 뜻 총정리 (0) | 2021.04.29 |
우선주/보통주 차이, 장단점 및 2021년 삼성전자 배당금 확인 (0) | 2021.04.26 |
토스 주식계좌 개설 이벤트: 증권사 이벤트로 무료 주식 받는 법? (ft. 토스 점검시간 해결) (0) | 2021.04.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