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성장기록

우선주/보통주 차이, 장단점 및 2021년 삼성전자 배당금 확인

by 나의달님 2021. 4.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나의 달님입니다.

오늘은 우선주와 보통주의 차이를 살펴본 뒤, 삼성전자 2021년 배당금 정보도 함께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추가로 삼성전자 배당금 조회가 가능한 사이트도 알려드립니다. 

 

1. 삼성전자우(삼전우)/삼성전자? 우선주와 보통주 차이 

 

아마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은 삼성전자 보통주와 우선주 차이가 궁금하셨을 것 같은데요,

나무에서 삼성전자를 검색하니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이렇게 두 개의 검색 결과가 보입니다. 이외에도 LG생활건강/LG생활건강우, 현대차/현대차우 이런 식으로 주식 이름 끝에 "우"가 붙어있는 경우를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아주 당연하게도, 우가 붙어있는 주식이 우선주이며, 우가 붙지 않은 경우가 보통주에 해당합니다(둘의 구분이 없는 경우, 우가 붙어있지 않는 일반적인 이름은 보통주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같은 회사에서 발행한 주식입니다만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둘은 엄연히 다른 주식으로 구분됩니다. 그렇기에 둘 사이의 교환 같은 것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둘의 가장 큰 차이는 의결권의 유무에 있습니다. 의결권은 네이버에서 검색 시, 주주가 자신의 의사표시를 통해 주주총회의 공동의 의사결정에 지분적으로 참가할 수 있는 권리라고 나옵니다. 

 

우선주: 의결권 X

보통주: 의결권 O

 

주주총회에서 경영에 참여할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의결권을 가진 보통주는 자연스럽게 더 값이 비쌉니다. 반면 의결권이 없고 거래량이 보통주에 비해 풍족하지 않은 우선주는 상대적으로 주가가 쌉니다. 물론 예외도 있습니다만 일반적인 경우를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지금 전일 종가로 삼성전자 보통주 가격을 보면 82,800원, 삼성전자 우선주 가격을 보면 75,200원입니다. 둘의 가격 차이가 체감이 되시나요? 

 

우선주의 경우 의결권이 없는 대신 금전적인 측면에서 우선적인 자격이 부여되는 경우가 많아, 우선주를 가진 사람은 보통주를 가진 사람보다 "우선적으로" 배당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통상적으로 배당률도 보통주에 비해 더 높습니다. 덧붙이자면, 설령 회사가 망한다고 해도 빚을 청산한 뒤 남은 돈이 있다면 우선주를 보유한 사람들이 먼저 가져갈 수 있습니다. 우선주는 쉽게 말하면 "너 일하는 데 감놔라 배놔라 안 할 테니 나중에 잘 되면 나 좀 더 챙겨줘(찡긋)" 이런 의미예요. 

 

배당이란? 배당은 기업이 일정 기간 동안 영업 활동을 한 뒤 발생한 이익을 주주들에게 가지고 있는 지분(보유 주식)에 따라 돌려주는 것을 말합니다. 

 

회사의 경영에는 크게 관여할 의사가 없고 단지 배당금을 위해 주식을 모으고 있는 경우라면 보유하고 있는 주식 수가 많고 배당금이 클수록 절대적으로 유리하기 때문에 가격이 낮은 우선주를 공략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회사의 입장에서도 경영에 관여하지 않는 투자자를 구할 수 있어서 좋겠지요. 회사가 잘 되면 그만큼 이익을 분배해주면 되는 것이고요.  

 

(소액 투자/배당금이 목적인 경우) 아니, 물론 1주만 있어도 주주는 맞지만 보통 사람들은 의결권을 행사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그럼 다들 우선주 사면 되는 거 아니야?

 

실제로 삼성전자 주식의 경우, 외국인 투자자 지분율은 우선주가 훨씬 더 높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싸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우선주에도 물론 단점이 존재합니다. 무엇보다도 우선주는 발행 주식의 수는 물론이고 거래되는 물량이 보통주보다 적습니다. 유통 물량이 적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가격에 원하는 수량만큼의 주식을 살 수 없는 경우도 생기고, 쉽게 매도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가능성을 말해드리는 것입니다. 같은 맥락에서 수요나 공급이 늘 경우, 자칫하면 적은 금액으로도 큰 등락 폭을 경험할 수도 있다는 불안정성을 결코 무시할 수 없습니다.

 

장기 투자 배당금만 놓고 보자면 우선주가 유리하지만, 배당주 주가나 주식 매매를 통한 수익 실현 측면에서 보자면 보통주가 유리합니다. 거래가 활발하기 때문입니다. 투자를 시작하신다면 해당 기업의 보통주와 우선주 사이의 배당수익률 차이, 주가 측면에서의 둘의 차이, 유동성 등을 골고루 고려하신 뒤에 하시는 게 좋습니다. 물론, 둘을 적정 비율로 같이 매수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저의 경우, 우리의 코스피 대장주 삼성전자니까.. 장기투자 및 배당금 목적으로 우선주만 바라보고 있습니다. 

 

2. 2021년 삼성전자 배당락일, 배당금 지급일과 액수 정리

삼성전자는 분기 배당 기업으로서, 일년에 총 네 번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아직 매수하지 않으셨다면, 배당금 지급 기준 매수마감일을 반드시 확인하신 뒤 주식을 매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021년 1분기 2021년 2분기 2021년 3분기 2021년 4분기
배당락일 3월 30일 6월 29일  9월 29일 12월 29일
배당기준일 3월 31일 6월 30일 9월 30일 12월 30일
배당금 지급일 5월 18일 8월 20일 11월 18일  2022년 4월 20일
배당금 액수  361원 361원 361원 361원

추가 자료::: 

삼성전자 경영정보 공시에서 가져온 자료입니다. 올해 1분기 배당금은 주당 361원(보통주, 우선주 둘다에 해당함), 지급 예정일은 5월 18일(화)되겠습니다. 직전 배당금에 비해 1주당 7원이 올랐네요. 

 

3. 삼성전자 배당금 확인 방법 

물론 배당금 X 보유주식수로 직접 계산한 뒤 세금을 제할 수도 있지만, 삼성전자는 배당금 조회가 가능한 웹사이트가 있습니다.

단순히 네이버에 삼성전자 배당금 조회를 검색하면 됩니다. 회원가입을 한 다음 이용 가능합니다.

 

사이트 바로 이동: 삼성전자 배당조회 Web Service (samsung.com)

 

 

4. 삼전우 콜렉터 

 

현재 276주 보유하고 있는 삼전우 초보 콜렉터는 앞으로도 야금야금 열심히 모아보려고 합니다.

원래 평균 매입가가 훨씬 낮았는데 최근에 추가 매수를 하면서 더 올라갔습니다. ôヮô 이번에 특별배당 받은 사람들 정말 부럽습니다!

 

그럼 이 글을 보고 계시는 여러분 모두 성투하세요! 

 

※ 이 글의 목적은 전적으로 정보 제공에 있으며 결코 특정 종목 매수 권유가 아닙니다. 모든 투자 행위의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