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성장기록

[주식용어] 주식 PER 뜻 / 주식 PBR 뜻

by 나의달님 2021. 8. 2.
반응형

주식용어-PER, PBR-섬네일
주식-용어-PER, PBR


안녕하세요? 나의 달님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주식 용어 PER, PBR의 뜻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마지막에 참고하면 좋을 포스팅 링크도 같이 걸어드리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오늘의 포스팅 순서:

1. 주식 PER 뜻 (주가 수익 비율)

2. 주식 PBR 뜻 (주가 순자산 비율)

3. 국내 주식 투자: 참고하면 좋을 만한 포스팅 


1. 주식 PER이란? = 현재 주가가 1주당 순이익의 몇 배인가? 

 

PER이란 우리말로 주가 수익 비율이라고 하며, Price Earning Ratio의 줄임말입니다. 투자자들 간에 '퍼'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는 주가가 그 회사의 1주당 수익의 몇 배가 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왜 알아야 하는가? 투자자는 PER를 통해 각기 다른 주식의 상대적인 가격을 파악할 수 있고, 또 PER는 특정 회사의 주식의 가치뿐만 아니라 전체 주식시장의 가치가 저평가되어있는지, 고평가되어있는지를 살펴보기에 유용한 척도가 되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하는 방법은 "PER = 현재 매매되는 주가 / EPS (주당순이익)"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A기업의 주식 가격이 만 원인 경우, 1년간 1주당 순이익이 1,000원이라면 PER은 10이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당연히 기업의 순이익이 주식 가격에 비해 크면 클수록 분모 자리가 커지기에 PER 값은 낮게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PER이 낮으면 기업의 이익에 비해 주가가 낮다는 의미로, 그 정도로 기업 가치에 비해 주식의 가치가 저평가되어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같은 원리로 PER이 높다면 기업이 내는 이익에 비해 주가가 높이 책정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론상으로 PER 수치가 낮은 주식은 앞으로 주가가 올라갈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당연히 비슷한 주가를 가지고 있는 종목이라면 아무래도 순이익을 많이 내는 주식으로 마음이 가지 않을까요? 

PER-비교
PER 비교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주가수익비율(PER) (naver.com)

 

이렇게 주가는 10,000원으로 같은데 주당 순이익이 1,000원과 2,000원으로 다른 두 회사가 있습니다. PER를 계산해보니 A회사는 10, B회사는 5입니다. 어느 쪽에 더 투자하고 싶으신가요? 당연히 주당 순이익이 높고, 따라서 PER이 낮은 B회사가 더 가격적으로 메리트가 있다는 생각이 드시지 않나요? ☆ 하지만 물론 시장에서는 항상 B회사가 투자자의 선택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PER이 높음:

① 주당순이익은 평균적이지만 주가가 높을 수 있음 (지금보다는 장차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의 경우)
② 주가는 평균적이지만, 주당순이익이 낮을 수 있음 

PER이 낮음:

① 주당순이익은 평균적이지만, 주가가 낮을 수 있음 (외부요인의 영향일 수 있음)
② 주가는 평균적이지만, 주당순이익이 높을 수 있음

 

주식의 시장가격에는 다양한 요인과 변수가 작용하기 때문에 PER을 맹신하기보다는 참고할 때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 참고로 PER을 계산할 때 순이익이 어느 해를 기준으로 하는지 또한 유심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직전년도의 순이익을 가지고 계산하는데, 직전년도는 비교적 최근이라고 할지라도 현재에는 그 흐름이 들어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한편 현재 시점에서 회사가 앞으로 어느 정도의 실적을 낼지는 예측하기 어려운 일이므로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추정 순이익을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2. 주식 PBR이란? =  기업 주가가 순자산 대비 몇 배인가?

PBR이란 우리말로 주가 순자산 비율이라고 하며, Price Bookvalue Ratio라고 합니다. 이는 주가를 주당순자산가치로 나눈 비율(PBR = 주가 / 주당 순자산가치)으로서, 주가와 1주당 순자산을 비교해서 얻는 수치입니다. 순자산을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의 합계라고 한다면, 그것에 비해 주가가 1주당 몇 배로 거래되는지를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순자산에는 당연히 부채 금액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PBR은 기업의 주가가 순자산(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의 합)에 비했을 때, 1주당 몇 배로 거래되고 있는지를 알려줍니다. 

 

구하는 방법은 "PBR = 주가 / 주당순자산"이 되겠습니다. PBR이 1인 경우가 있다면, 특정 시점의 주가와 회사의 1주당 순자산이 같다는 것을 의미하겠죠. PER과 마찬가지로 PBR의 수치가 낮으면 기업의 순자산가치는 큰데 주가에 그것이 적절히 반영되지 않았고, 따라서 그 기업의 자산의 가치가 시장에서 저평가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PBR이 낮은 기업은 성장력, 수익력이 높겠죠. 반대로 수치가 높을 경우, 고평가된 종목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PER, PBR은 투자하는 데 있어 중요한 지표가 되지만,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참고 지표로서만 쓰는 것이 좋습니다. 

 

※ 요약: PER, PBR 차이는? 

맨 앞에서 살펴본 PER은 기업의 수익성과 주가의 관계를 평가하는 지표, PBR은 한 회사의 재무 상태에서 주가를 판단하는 지표입니다. 둘 다 수치가 낮을수록 시장에서 저평가되어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 주식 PER 확인, PBR 확인은 네이버 금융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주식-PER, PBR-확인


3. 국내 주식 투자: 참고하면 좋을 만한 포스팅 

 

1. 키움증권 배당금 확인 방법 / 국내주식 해외주식 배당금 조회, 카카오톡 알림 어떻게? [클릭]

2. 국내 고배당주: 2021 맥쿼리인프라 주가, 배당금, 배당일 [클릭]

 

3. 국내 배당주 투자: 배당기준일 배당락일 배당성향 배당수익률 뜻 [클릭]

4. 카카오 주식, 카카오 배당금 및 지급일 정리 [클릭]

5. 주식 차트 보는법 기초: 양봉, 음봉, 시가, 고가, 저가, 종가 뜻 [클릭]


6. 시가총액 뜻,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종목 [클릭]

 

7. 유상증자란? 주식 유상증자, 무상증자 뜻 [클릭

 

8. 8월 공모주 청약 일정 [클릭

 

9. 삼성전자 2분기 배당금 확인, 삼성전자 우선주 배당금은? [클릭


지금까지 주식 용어 PER(주가 수익 비율), PBR(주가 순자산 비율)의 개념을 살펴본 뒤 국내 주식투자 관련 참고할 만한 포스팅을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