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나의달님입니다. 저는 9월 30일 한국에서 미국 LA 비행기를 탑승, 현재 LA에서 짧은 시간 휴가를 보내고 있는데요,
해외여행 경험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여행은 팬데믹 때문에 출국 전부터 유독 너무 걱정되고 신경 쓸 것이 많아서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따라서 조금 정리된 정보가 필요하신 분이 있을까 하여, 제가 출국에 앞서 준비한 서류 리스트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는 조금 꼼꼼한 성향이라 남들이 굳이? 이럴 수도 있는 서류도 준비했습니다. 그것까지 일단 리스트에 넣겠습니다. 확인하시고 판단은 본인이 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관련 해외 이동 방침이 계속해서 바뀌고 있기 때문에 저는 9월 30일 한국 > 미국 이동 기준으로 설명드림을 다시 한번 강조드립니다. 또한 LA에 도착한 후 자가격리는 권장사항이지 필수는 아니라고 들어서 자가격리는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이제 한국에 돌아가기 전에 다시 미국에서 코로나검사를 받을 예정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코로나 시대 미국 LA여행 준비물 (서류) + 유용한 사이트 링크
2. 아시아나 항공 인천-LA 비행기 탑승 후기 (LA 입국심사 질문)
1. 코로나 시대 미국 LA여행 준비물 (서류) + 유용한 사이트 링크
중요도 ★★★★★
1. 여권 및 여권 사본 (+ 여분 여권 사진)
이거는 너무 당연한 부분이라 언급하기 조금 민망하지만 여권 소지 여부 및 유효기간이 넉넉하게 남아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의 경우, 여권 사본도 출력물로 준비하였습니다. 사실 여권 분실 시를 대비하여 여권 사진도 가져가려고 했었는데 찾지 못해서 가져오지는 못했습니다.
중요도 ★★★★★
2. ESTA
관련 사이트 주소: Official ESTA Application Website, U.S. Customs and Border Protection (dhs.gov)
여행기간이 90일이 넘지 않을 때 받아야 하는 미국전자여행허가서, ESTA(이스타) 모두 들어보셨죠? 한번 발급받으면 유효기간은 2년, 발급 비용은 14달러입니다. 저는 신청하고 몇 시간 만에 허가가 났지만 가끔 늦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최대 72시간 이내) 출국일 전에 넉넉히 여유를 두고 신청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승인이 난 다음에 저는 출력해서 인천공항에서 비행기 탑승 전에 승무원에게 보여줬습니다. 개인이 ESTA 신청하는 법은 여러 블로그에서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그리 어려운 부분은 아닙니다. 굳이 여행사에 대행을 맡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중요도 ★★★★★
3. 코로나 검사 음성 확인서
이 부분이 코로나 때문에 많이 달라진 부분입니다. 제가 아시아나에서 받은 공지 메일을 아래 공유해 드립니다:
미주 코로나19 음성확인서 안내
모든 승객 출발 3일 이내 검사 후 발급받은 코로나19 음성 확인서 제출 필수
- 백신 접종자도 코로나19 음성확인서 제출 필수
- 예외 : 2세 미만
- 출국 전 목적지의 대사관/외교부 또는 정부 홈페이지 등을 통해 관련 규정을 필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의 내용처럼 모든 탑승객은 출발 3일 이내 코로나 검사를 한 뒤 받은 코로나19 음성 확인서를 반드시 제출해야만 합니다.
저는 PCR 검사를 받고 영문 결과지를 수령하는 데 11만원을 지불했습니다. 결과가 하루 걸려 나오기 때문에 첫 번째 날에 검사를 받고, 다음 날에는 결과지를 픽업하러 갔습니다 (9/27 PCR 검사, 9/28 픽업, 9/30 출국). 국문으로 발급받아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혹시 미국에서도 확인할까 봐 걱정되어 영문으로 받았습니다. 그런데 정작 아시아나 탑승권 발급할 때 데스크에서만 꼼꼼히 확인하고 이후에는 쓸 일이 없었습니다. 그래도 영문으로 받아서 마음이 편하긴 했습니다. 저는 1부만 받는 것이 무서워 여유 있게 1부 더 발급해달라고 했는데 1,000원을 더 청구하시더라고요.. ^^; 보건소에서 무료로 검사할 수 있는 것을.. 병원마다 가격도 다 다르고 코로나로 장사하는 것 같아서 조금 마음이 언짢았습니다.
다음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저렴한 코로나 영문 음성 확인서 병원 리스트(..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잘만 찾아보면 아주 저렴하게 코로나 음성확인서를 발급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중요도 ★★★★★
4. LA Traveler Health Form
관련 사이트 주소: Los Angeles Traveler Health Form (lacity.org)
코로나 확산 방지 대책의 일환으로서 미국 LA를 여행한다면 이 온라인 Traveler Form을 작성해야만 합니다.
지금부터 소개하는 서류는 위의 것만큼은 중요하지 않지만 저는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여 준비했습니다.
5. 코로나 백신 접종 완료 증명서 (Certificate of Immunization)
관련 사이트 주소: 예방접종 도우미 > 회원서비스 > 로그인 (kdca.go.kr) (질병관리청)
저는 화이자 백신을 2차까지 접종 완료한 상태이고, 한국에서 COOV(쿠브) 앱을 다운받아서 그 안에 제 백신 1, 2차 접종 기록이 들어있지만 뭔가 추가로 증명이 필요할 것 같아 영문으로 코로나 백신 접종 완료 증명서를 출력했습니다. 공동/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한 뒤 받았습니다. 미국에서 어떤 식당에서는 백신 접종을 완료한 자만 받는다는 말을 들었어서 (정작 여기 와서는 그런 경우를 보진 못했지만), 영문 증명서를 출력하고 나니 마음이 한결 가벼워졌습니다.
6. 전자항공권 여정안내서
굳이 출력은 필요하지 않은 것 같지만 입국 심사 등에서 더 잘 답변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출력해두었습니다.
7.보험 관련 서류
삼성화재 다이렉트 해외여행보험에 가입했고, 영문으로 출력했습니다. 혹시 제게 무슨 일이 생긴다면 요긴하게 쓰일 수 있을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8. (아시아나항공) 서약서 (Passenger Attestation Form)
아시아나항공에서 항공권을 예약할 때 코로나 음성확인서 발급 관련해서 서약서 파일을 보아 출력해서 작성까지 해갔는데 데스크에서는 이거 실제로 출력해 온 사람 처음 본다고.. 그러면서 웃으셨습니다. 조금 허망하였지만 뭐 있어서 나쁠 것은 없기에..
★★★★★★★★★★
코로나 관련해서 해외 이동 정책이 계속해서 바뀌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mohw.go.kr) 이 사이트를 자주 확인하면 입출국 준비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저도 이제 한국에 들어가기 전에 이 사이트를 꼼꼼히 둘러볼 예정입니다.
2. 아시아나 항공 인천-LA 비행기 탑승 후기 (LA 입국심사 질문)
우선 LA 10월 날씨를 알려드릴게요. 현재 가을인데 날씨 정말 좋습니다. 낮에는 따뜻하고 밤에는 쌀쌀하여 겉옷이 꼭 필요합니다. 낮에는 선글라스 필수이고요. 그런데 어제는 조금 황당한 일이 있었습니다. 비는 안 오는데 계속해서 번개와 천둥이 치더니 정전이 발생해서 1시간 정도 동안 와이파이, 냉장고 등을 쓸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현지 친구에게 물어보니 이런 일은 아주 드문 일이라고 하더군요. 오늘 날씨는 또 언제 그랬냐는 듯 아주 좋습니다.
실내에서는 마스크를 쓰는 분위기지만 야외에서, 길거리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이 보입니다. 어느 곳에 가면 지금 코로나 유행하고 있는 거 맞아?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사람들이 일상생활을 마음껏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식당에 가도 한국처럼 열 체크나 명부 작성 등을 하지 않습니다. 어제 식당에 갔는데 한 테이블에서는 생일파티까지 크게 하고 있더라고요. 그리하여 감염 경로 파악이 아주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인천공항에 확실히 사람이 많이 없었지만 비행기 내부 사정은 도무지 알 길이 없었는데 탑승하고 나니 제가 세 칸을 모두 쓸 수 있더라고요. 제가 운이 좋았던 것이 아니라 비행기 내에서도 거리두기를 해서 제 눈으로 확인한 바로는 거의 모두가 세 칸에 한 명씩 앉았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 옆 사람들도 모두 누워서 편하게 도착했습니다. 제가 정작 영문 코로나 음성 확인서를 받을 때는 아주 귀찮았지만 다른 사람들고 음성 확인서를 모두 제출하고 탑승했을 것이라 생각하니 크게 안심이 되었습니다.
+ LA 입국 심사 질문
저는 정말 빠르게 통과가 되었습니다. 짐도 엄청 빨리 찾았고요.. 비행 시간도 엄청 단축되어서 여러모로 아주 행복하고 편안한 비행이었습니다. 별걱정을 다 했었는데 저는 다음의 질문들만 받았습니다. 다른 사람은 막 지문도 찍던데 저는 그것도 안 했어요.. : 1. 여기 얼마나 있을 거야? / 2. 너 LA에서 어디 여행할 예정이야? / 3. 너가 여기에 작성한 주소, 어디야? (친구네 집이라고 답변했습니다) / 4. 지난번 LA 왔던 거 언제였어?
지금까지 9월 말 기준 한국-미국 LA 여행 관련 준비에 필요한 서류를 확인한 뒤 현재 LA날씨, LA 코로나 관련 상황, LA행 비행기 탑승 후기를 간략하게 소개해드렸습니다. 여러 준비물 중에서도 ESTA, 여권 및 여권 사본, 적절한 시일 내에 받은 코로나 음성 확인서, LA traveler form 작성은 필수입니다! 제가 놓친 부분이 있을지도 모르겠으나 리스트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코로나 관련 상황 및 필요한 여행 서류를 잘 확인하시고 안전한 여행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진심 가득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외입국자 자가격리면제 방법 (2) | 2021.10.14 |
---|---|
[강남] 스마일라식 후기 (0) | 2021.10.12 |
무료 전자도서관: 아마존 킨들 무료 전자책 얻기 (0) | 2021.07.20 |
[눈영양제 추천] 눈에 좋은 영양제 추천 (0) | 2021.06.05 |
노트북 거치대 추천: 애니클리어 아이패드 거치대, 받침대 (0) | 2021.05.24 |
댓글